Kairos

십계명을 주신 이유 [신 5:1~21]

카이로스3 2014. 8. 25. 20:47

십계명을 주신 이유 신 5:1~21

기고 > 당진성결교회 '우 경 식' 목사

2012년 10월 09일 (화) 18:08:56

r

   
종교개혁자 마틴 루터는 ‘십계명을 온전히 아는 사람은 성경 전체를 아는 것과 같다’고 하였습니다. 유명한 신학자 하르낙은 ‘우주를 줄인 것이 하나님의 말씀이고,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줄인 것이 십계명이고, 또 십계명을 줄인 것이 사랑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십계명의 1~4계명은 하나님 사랑에 관한 계명이요, 5~10계명은 이웃 사랑에 관한 계명입니다. 따라서 십계명은 하나님 사랑이며, 이웃 사랑입니다.

십계명은 출애굽기 20장에 나옵니다. 광야 40년의 생활을 시작하기 전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아무런 사회적 지침이 없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모세를 통해서 주십니다. 이 십계명의 내용이 신명기 5장에 한 번 더 나옵니다. 광야의 1세대가 지나가고 2세대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전 요단 동편에서 다시 선포하게 하십니다.

그렇다면 오늘 여기 살아있는 우리에게(신5:3) 십계명은 어떤 의미일까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십계명을 주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1. 문제를 푸는 열쇠

십계명은 문제를 푸는 하나님의 해답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떠나 범죄하면 하나님은 선지자들을 통하여 경고하셨습니다.

계속 경고해도 돌아오지 않으면 심판하시지만 동시에 하나님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십니다. “너와 네 자손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와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한 것을 온전히 따라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마음을 돌이키시고 (신30:2,3)” 오늘날 한국교회도, 그리고 교인들도, 모든 사람들도 하나님의 이 음성을 들어야 합니다. 하나님께 돌아와서 하나님의 계명을 지킨다면 모든 문제가 회복될 것입니다.

 

2. 사탄을 내쫓는 하나님의 전략

십계명이 무너지면 큰 둑이 무너지는 것과 같습니다. 죄악의 물이 쓰나미(지진해일)처럼 몰려올 때 막을 길이 없습니다. 사탄(마귀)의 세력이 그 도시를 점령하게 됩니다. 그러나 십계명은 철옹성과 같습니다. 사탄이 아무리 우리를 공격하고 유혹해도 우리가 십계명을 굳게 붙들고 있으면 대적 사탄은 우리를 결코 이길 수 없습니다. 한 길로 왔다가 일곱 길로 도망갈 것입니다.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그의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여호와께서 너를 대적하기 위해 일어난 적군들을 네 앞에서 패하게 하시리라 그들이 한 길로 너를 치러 들어왔으나 네 앞에서 일곱 길로 도망하리라(신28:1~7).”

 

3. 축복의 비밀

십계명은 축복의 통로요 축복의 원칙입니다. 십계명은 은혜와 축복의 창고입니다. 성경은 다음과 같이 분명히 말씀합니다.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신5:10).”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한 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신5:16).” “이스라엘아 듣고 삼가 그것을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복을 받고 네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허락하심 같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네가 크게 번성하리라(신6:3).” 이처럼 십계명은 당신을 얽매이기 위한 것이 아니라 당신의 죄와 탐욕과 불행으로부터 당신을 해방시키기 위한 하나님의 사랑과 축복임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십계명을 지키는 것은 결코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십계명의 말씀을 늘 가까이 하고 마음에 새기면 말씀 자체의 힘이 내 속에서 일하여 말씀대로 행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한 것은 네게 어려운 것도 아니요 먼 것도 아니라. 하늘에 있는 것이 아니니~ 이것이 바다 밖에 있는 것이 아니니~ 오직 그 말씀이 네게 매우 가까워서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은즉 네가 이를 할 수 있느니라(신30:11~14).”

 

학교에 가고, 출근을 할 때도 가야 할 길이 있습니다. 제대로 가야합니다. 잘못 들어섰으면 즉시 되돌아와야 합니다. 인생에도 가야 할 길이 있습니다. 그 길이 십계명입니다. 이 길로 들어서기 바랍니다. 벗어났으면 빨리 돌아오시기 바랍니다. 결코 헛되지 않을 것입니다. 생명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내가 오늘 너희에게 증언한 모든 말을 너희의 마음에 두고 너희의 자녀에게 명령하여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하게 하라. 이는 너희에게 헛된 일이 아니라 너희의 생명이니(신32:46~47).”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