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ros

대표기도문 작성 방법( 예문, 기도구분 )

카이로스3 2014. 2. 18. 13:13

대표기도문 작성 방법( 예문, 기도구분 )

 
 
  (양)

저희들 당신의 형상대로 지으시고 지혜와 능력과 자
비가 가득하신 거룩하시며 위대하신 하나님 아버지. 찬양과 감
사와 영광을 드리나이다.
감사 오늘 저희들에게 거룩한 주일을 허락하셔서 주님의 거
룩하신 보좌 앞에 나오게 하시니 감사하옵니다.
감히 주 앞에 설 수 없는 죄인들이오나 그리스도의 사죄의
은총을 힘입고 나왔사오니 크신 축복과 사랑으로 함께하여 주

시옵소서.

 

   (회개)
하나님 아버지
그러나 저희들은 주님의 사랑과 은혜를 깨닫지 못하고 불충
하였으며 저희들에게 명하신 명령에 순종치 못하였읍니다.
주의 영광을 드러내기보다는 자신의 욕심을 내세웠고 말씀
대로 살기보다는 인간의 보잘것없는 생각대로 살아온 죄를 고
백하오니 주께서 불쌍히 여기시고 용서하시며 깨끗이 씻어 주

옵소서.

 

   (성도들을 위한 간구)
주여. 이 거룩한 주일 아침에 주의 사랑과 은혜를 사모하는
간절한 마음으로 당신을 찾아온 성도들에게 한량없는 자비를
베풀어 주옵소서.
병마와 싸우며 고통중에 있는 자들을 도와주시며 사탄과 마
귀의 유흑을 당한자들에게 새 힘과 용기를 주옵소서. 가정의
여러 문제와 경제적인 문제로 고민하며 간구히는 기도를 주께
서 들어주시고 친히 응답해 주시옵기를 바라고 원합니다.

  

(교회를 위한 간구)

자비로우신 하나님 아버지. 이 세상에 있는 모든 교회들을
위하여 기도합니다.
교회를 이끄시는 주의 종들에게 성령께서 함께 해주시고 말
씀에 능력을 덧입혀 주옵소서. 모든 교회들이 교회의 사명을
다하게 하시고 썩어가고 어두운 세상에서 빛과 소금의 역활을
충분히 감당하게 하시옵소서.
특별히 저희 교회를 위하여 기도하옵니다. 일찌기 주님의 크
신 뜻과 섭리가 계셔서 이곳에 저희 교회를 세워 주시고 이끌
어 주시며 부흥케 하시니 감사하옵니다. 주께서 저희 교회에
임하셔서 성령의 뜨거운 역사가 늘 살아 움직이며 생명이 넘
치는 교회가 되게 하시옵소서. 그리하여 저희 교회가 이 사회
와 국가와 온 세계에까지 뜨겁게 주의 말씀을 증거하며 복음
화 하는데 앞장서는 교회가 되게 축복하시옵소서.

   

(우리 나라를 위한 간구)

축복의 하나님 아버지시여. 저희 나라를 축복하시고 나라를
이끌어가는 위정자들을 인도하여 주옵소서. 그들에게 의와 진
리를 깨닫게 하시며 지혜와 분별력을 주셔서 정사를 바로잡게
하시옵소서. 또한 이 백성들의 모든 형편과 처지를 축복하시
고 저희들 가운데 속히 주님의 사랑과 평화가 넘치는 나라가
임할 수 있는 놀라운 축복을 허락해 주시옵소서.

    

(목사님을 위한 간구)

하나님 아버지. 저희 목사님께 함께하셔서 홈 없는 주의
제단 앞에 서기에 합당하게 하시고 당신의 진리의 말씀을 베풀
기에 부족함 없는 능력을 허락하시옵소서. 그의 가정과 건강도
지켜주셔서 온전히 몸된 교회와 교인들을 위하여 일할 수 있게
하시옵소서.
예배를 위하여 수고하는 성가대의 찬양이 하늘 나라에 상달
될 수 있게 하시고 모든 대원들에게 크신 은혜를 허락 하시옵
소서.
이 예배의 시작과 끝을 온전히 주님께서 주장하시고 사탄 마
귀가 틈타지 않게 도와주시옵소서. 이 모든 말씀을 예수님 이
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아멘.
 
 
                                                                     

기도의구분 
 
  우리가 드리는 기도를 그 종류와 형식에 따라 구분해 보면 다
  음과 같다.
 
  ㄱ. 기도 종류    ① 개 인 기도 (사적인 기도)
                  ②회중 기도 (공동 기도)
                  ③대표기도 (공적기도)
                  ④ 윤번 기도
                  ⑤ 중보 기도     
 ㄴ.기도 형식.     ①.묵도 (침묵기도)
                  ② 발음기도      
                  ③ 통성 기도
                  ④ 찬송기도
                  ⑤ 방언 기도
                  ⑥ 예언 기도
 
   1. 기도 종류
 
  ①개인기도 (�r기도)
   개인기도란 개개인이 개별적으로 하나님께 기도하는 사적 (사
적) 기도를 일컫는다.
   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자신의 문제를 하나님께 고백하면서 그
해결을 위한 응답을 요청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 되는데 성경에
나오는 많은 인물들이 이 같은 개인 기도를 드리고 있다.
브라함(창 18 :32), 야곱(창 32 :26), 모세(신 9 : 18), 엘
리야(약 5 : 17) 등이 그러하였고,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님께서
도 새벽 미명에 일어나 한적한 곳으로 가서 기도하셨으며(막 1
 :35), 저물녁 홀로 산으로 기도하러 가시기도 하셨다. (막 6 :
46, 47, 눅 5 : 16, 눅 9 : 18, 눅 22 :41 등).
   개인 기도의 장점은 언제 어디서나 드릴 수 있으며, 격식과 남
의 견해를 고려 할려고 신경을 쓸 필요가 전혀 없이 마음만 챙
기면 가능하다는 사실에 있다. 누구든지 자기만이 가진 은밀한
마음속 고통이나 소원을 아룀으로써 하나님을 아버지로서 인격
적으로 만나게 되고 그로 말미암아 평안을 구할 수 있다.
 
②회중 기도(공동기도)
한가지 또는 몇 가지 제목을 내걸고 여러 사람들이 모여서 그
 
문제를 중점적으로 해결 받고자 드리는 기도를 말한다. 일반적
으로 온 교회 교우들이 같이 기도문을 공동으로 작성하여 함께
낭송하는 경우가 많다.
 
초대 교회에서 베드로와 요한사도가 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 붙
잡혀 위협을 당하고 돌아왔을 때 온 교우들이 "일심 (한 마음)으
로 하나님께 소리 높여 가로되 대주재여‥‥‥‥ (행 4 : 24-31)
하고 기도하자 곧 모든 참석 기도자들이 성령이 충만하였다고 한
기록은 이 회중 기도의 대표적인 실예이다.
 
  ③대표 기도 (공적기도)
   대표기도는 문자 그대로 기도하는 무리를 대표로 해서 한 사람의
  기도자가 행하는 기도를 뜻한다.     
   개인이 흔자하는 사적인 기도와 달리 모든 기도자들의 공동의
  관심사를 공개적으로 표명하여 행하는 공적인 기도이기 때문에
  그만큼 적절한 주의와 정성을 기울여야만 한다.
  출애굽한 백성들이 모세를 대하여 원망하여 마실 것을달라고
조르자 그들을 대신하여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구함으로 쓴
물을 달게 해서 마시게 했다는 말씀(출 15 : 24)이나, 제사장들
이 백성을 위하여 기도하였다(대하 30 :27)는 말씀들은 대표기
도를 뜻하는데 이러한 대표기도는 성경에서 많이 묘사되고 있다.
 
  ④윤번 기도
   윤번기도란 3 ~4명의 기도자를 세워서 기도 할 내용을 사전
에 분담하여 각 기도자가 맡은 분야를 집중적으로 기도하게 하
는 것을 말한다.
   예컨대 3명의 기도자를 선택하여, 한 사람은 국가를 위하여,
다른 한 사람은 통일을 위하여, 남은 한 사람은 민족을 위하여
기도하도록 하는 것인데 그 장점으로는 기도의 내용이 풍부해지
고, 여럿이 서로 기도를 분담함으로써 협동심이 생기며 처음으
로 기도하는 사람이 긴장감이나 압박감을 느끼지 않고 가벼운
마음으로 할 수 있으며 여러가지로 기도 내용을 알차게 마련 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다만 기도 제목이 뚜렷해야 하고, 내용 분담시 중복되거나 누
락이 없어야 되며 시간이 통일되도록 주의해야 하고, 가능한한
맨 끝사람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라고 하여
마치는 것이 좋다.
 
⑤중보 기도[중보(중재) 기도]
중보기도란 남을 위해 기도해 주는 것을 뜻한다. 곧 자기 자
신이나 다른 사람을 위해 하나님께 기도해달라고 부탁해서 그에
응해 드리는 기도를 일컫는다. 중보나 중재라는 말은 양편의 충
간에서 쌍방을 위해 조정하고 타협하여 또다 나은 선을 추구해
나가는데 흔히 쓰이고 있다. 이 중보기도는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
시며, 마음을 감찰하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
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신다" (름 8 : 26, 27)
는 말씀을 통해 분명히 우리에게 제시해 주고 있다.
   이러한 중보 기도에는 죄의 용서와 성령을 받고 복음을 전파
하기를 비는 내용이 주조를 이룬다.
   엄밀하게 말해서 개인 기도나 회중기도나 대표기도나 율번기
도가 다른 사람이나 기관, 단체, 교회를 위해 비는 내용이 포함
될 때는 중보기도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ll. 기도 형식
 
  ①묵도(침묵 기도)
   소리를 밖으로 내지 않고 침묵 속에서 마음속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묵상의 기도이다.
   사무엘 선지자의 어머니 한나가 기도하는 동안 "속으로 말하
매 입술만 움직이고 음성은 들리지 않았다" (삼상 1 : 13)고 하였
는데 이 같이 조용히 홀로 입술을 움직이되 소리가 나지 않는
경우도 묵도에 속한다.
   이 묵도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간혹 주위의 소란으로 정신을 팔 때도 있어 기도의 촛점이
산만해져 버리기도 하는 바 주의해야 한다.
 
  ②발음기도
   대개의 경우 기도한다고 할 때는 흔히 이 발음기도로 하게 되
는데, 소리를 발하여 분명하고 똑바로 하나님께 아뢰는 경우가
이에 해 당한다.
 
  ③통성기도
   모든 기도자들이 일제히 소리내어 기도하는 것을 말한다.
   삼일기도회 설교를 들은 뒤나 부흥회와 사경회시나 구역 예배
또는 산기도시 이 통성기도를 주로 하게 되는데 그 특징은 같은
시간에 모두가, 동일한 기도 제목으로, 제한된 시간내에 끝맺게
되는 점이다.
   이 기도를 드릴 때는 너무 소리를 크게 내질러 다른 사람에
게 방해되지 않도륵 유의하면 합심으로 전력 기도하는데서 오는
담대함과 일치감을 얻을 수 있다(행 1 : 14, 마 18 : 19)
 
  ④찬송기도
   찬송기도는 곡조에 따라 찬송을 불러서 드리는 기도이다.
   시편은 거의 전부가 다 찬송기도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그 밖
에도 드보라(삿 4:5-23)와 모세의 누이 미리암(출15 : 27)이
부르는 찬송 형식의 기도가 있다.
 
  ⑤방언기도
   방언기도는 방언으로 하는 기도를 뜻한다. 방언이 성령의 은
사임에는 분명하나 감정적인 은사로서 이성 활동이 동반하고 있
지 못한데서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바울사도는 교회의 덕과 질
서를 세우기 위해 특별히 주의할 것을 환기시키고 있다( 행 10
 :46, 고전 14 : 19, 19, 23-25).
 
  ⑥예언기도
   예언기도는 예언의 기도를 일컫는다. 즉 기도를 통하여 받은
예언을 전하여 주는 기도이니 (눅 1 : 67, 행 2 : 17, 행 21 : 9),
이 예언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분별할 수 있다. 그러나 자칫
'예언기도'라는 이름으로 신자들을 우롱하고 속이는 자도 있으
므로 함부로 빠져들지 말고 성경 말씀에 굳게 선 경건한 신앙인
이 되도록 해야 한다.
  
대표기도자의 작성
 
   대표기도를 맡게 된 기도자는 어떻게 기도를 해야 할까? 그는
많은 사람들이 있는데서, 하나님이 어떻게 받아들이실까를 생각하
기전에, 그 사람들이 자신들의 필요 적절한 기도를 대신해 주어
흡족하게 「아멘」하고 화답해줄 것인지를 염두에 두고 필요 이상
의 부담을 갖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그렇다고 진실된 마음으로 자연스럽게 해야 한다고 하여 입에
서 나오는 대로 속에 있는 생각을 다 쏟아놓을 수도 없는 것이 대
표기도 이다. 무원칙 속에 어떤 일률적인 원칙이 뼈대로 자리를
이룬다. 주께서 가르치신 기도문이나 주님이 행하신 기도(요 17장:
를 분석해 보아도 하나의 고정된 틀이 짜여져 있음을 깨달을 수
있고, 많은 기도자들의 잘 짜여진 기도를 들어보아도 그러하다.
   여기에서 제시되는 대표기도문 작성요령은 그처럼 대표기도를
맡고 쩔쩔매는 사람이나 어떻게. 기도를 해야 응답을 받는 기도가
되는지 확신이 서있지 않은 사람들에게 지침을 마련해 주는 계기
가 될 것 이다.
   우선적으로, 대표로 기도를 하는 자는 우리의 기도가 단순히 절
대자이시며 전지건능하신 하나님께 우리의 소원을 빌고 감사하는
행위로 아는 표피적인 신앙지식에서 지진을 겪는 충격으로 탈출해
야 한다.
   우리의 기도는 전체가 사랑의 행위이기 때문이다. 기도의 내용
은 주로 ㉠신뢰 (믿음)와 예배와 고백과 경배와 찬양과 감사와 헌
신의 행위 그리고 ㉡간구와 사랑과 신의와 확증과 예지와 영향등
으로 구성되는데 전자(㉠)의 경우는 웅답의 기도로서 하나님께
향한 사랑으로부터 솟아나고 후자(㉡)의 경우는 간구의 기도로서
이운 인간에게 향한 사랑으로부터 솟아난다.
   이러한 관점에서 대표기도문을 작성하고자 할 때, 사전 준비와
더불어 일정한 형식과 내용으로, 기도하는 심정에서 논리 정연하
게 가다듬어 놓아야 한다.
 
     1. 준비
    *기도하는 모임이 어디인가를(장소) 그리고 어느 때인가를 (시
       간) 분별하라.
   대표기도를 맡은 자는 자신이 기도해야 할 모임의 장소와 시간
을 잘 고려해야 한다.
   예컨대 주일 낮 예배시간인지 밤 찬양 예배시간인지 아니면 청
년부 헌신 예배시간인지 맡은 순서가 든 시간을 고려하여 그 시간
이 기도자들에게 주는 교훈을 음미해 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대표로 기도하게 될 모임의 장소가 주일 낮 예배 교회당
인지, 심방가서 어려운 가정 식구들을 앞에 두고 하게될 것 인지,
잔치석상에서 대표로 기도를 하게 될 것인지를 잘 분별해서 모인
공동 기도자들의 분위기를 파악해 보는 것도 좋다.
    *무엇을 기도할 것인가를 염두에 두라.
   대표기도자는 자신이 대표로 기도하게 될 모임의 구성원이 어
떠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고 무엇을 공통으로 소망하고 있는지를
주의깊고도 세밀하게 파악해 볼 필요가 있고 공동 관심사가 어떤
점에서 어려움에 처해 있는지를 이해하여 기도의 주 제목으로 삼
을필요가 있다.
   자신의 교회에 닥친 현안문제나 모든 교우들의 보편적 탄식 등
은 생활을 통해 경험하여 알 수 있는 것들이다. 이러한 요소들을
취해 두는 것도 좋다.
   *공동기도자들의 요망사항을 자기 기도제목으로 삼으라.
   대표기도자라고 해서 다른 사람의 어려운 문제거리들을 대 리로
하나님께 고백하고 도움을 구하게 될 때, 자칫 피상적이고 억지로
입에 올리는 인상을 주기가 쉽다. 그렇게 할 경우 기도를 통한 은
헤를 받지 못하고 그 기도로서 사랑의 교류를 감지하지 못한다.
   따라서 대표기도자는 남들의 아픔을 자기 것으로 받아들이고 진
정으로 자기 기도로 걸러서 대표기도로 드려야 한다. 그러한 대
표기도만이 명실이 상부한 대표의 기도가 되며 다른 기도자들에게
감동을 준다.
   하물며 미리 우리의 원하는 것 모두를 아시는 하나님께서 가만
히 두고 보시고 말겠는가? 남의 짐을 같이 나누되 내가 더 수고
하겠다는 정신이 앞설 때 대표자가 행하는 기도도 헌신의 무게를
더욱 지닐 것이다.
 
   ll. 형식괴 내용
 
   *창조주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감사의 응답으로서
  ①찬양
   인간은 자신이 높이 존경하고 사랑하는 사람에 대해서 칭찬한다
다른 모든 사람들 보다 더 존경받고 사랑받는 사람은 자연히 최고
의 찬사를 받는다.
   이러한 인간을 만드시고 보호하시는 창조주 하나님은 오직 찬
양의 대상자이시다. 성경 전편을 통하여 이러한 하나님은 열정적
인 말과 노래로 찬양되어졌다. 그는 "그의 능하신 행동을 인하여"
찬양되었고, "그의 지극히 광대하심을 좇아" 찬양되었다(시 150 :
2). 그리고 또 그는 그의 "의로운 규례"를 인하여 찬양되었다(시
119 : 164). 이스라엘 백성은 바로 하나님 자신과 그의 업적 및 말
씀들을 진정으로 찬양하였다.
   대표기도자는 기도로서 하나님의 위대하신 은총과 그 행사를 찬
양하며 영광을 돌려야 한다. 대표기도자는 먼저 하나님께서 우리
의 삶속에 역사하시는 그 창조적 지고한 능력을 찬양드려야 한다.
  ②감사
   하나님께 향한 찬양은 우리를 즉시 그 분의 인간에 대한 선하심
을 고마워하는 감사로 인도한다. 예전에 (구약시대) 하나님의 자
녀들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아무런 영적 자격을 갖지 못했었
다.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를 통하여 그를 믿는 신자들은 살아계
신 하나님 자신의 백성이 되었다. 예수 그리스도는 이방인들로 하
여금 그들에게 자비를 베푸시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도록 만들기
위해서 이 세상에 오셨다(롬 15 : 10).
   하나님이 도덕적, 영적 가족안에 포함되어 그의 자녀로서의 자
져을 얻는 기쁨은 신자들로 하여금 자기 중심성 미숙할. 탐욕 ?냉
소 ? 자기의( ��u)를 극복하도록 돕는다. 자기가 마땅히 받아야
할 것을 받았다고 생각하지 자으면서도 감사하지 자을 사람이 있
을까? 하나님의 의( u) 앞에 모든 인간은 정죄받아 마땅하다.
   아무도 하나님의 은혜를 요구할 권리를 갖지 못했다. 그렁 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자비로움으로 인간의 죄악을 용서하시고, 또한
은혜로서 현세적 축복과 영원한 축복을 주신다. 배은망덕은 죄인
들의 특징이다(롬 1 : 21). 반면에 신자들은 하나님을 찬양하며
산다. 예수 그리스도는 신자들의 유익을 위해 보내 주었다. 그들
은 또한 회망 가운데 살며 성서에 계시된 하나님의 악에 대한 숭
리를 확신한다. 그들은 범사에 감사한다(골 3 : 17, 살전 5 : 8)
   그러므로 대표기도자의 기도에 늘 감사가 빠질 수 없다.
 
  ③예배
   성서에 나타난 하나님께 대한 성령에 감동된 응답은 신앙에서
뿐만 아니라 진정한 예배에서도 생긴다. 여기서 예배라 함은 '경
외'나 '거룩히 여김'을 뜻한다. 성서에 계시된 하나님은 존재하는
모든 것을 창조하신 전능하신 창조자이시다.
   그는 지극히 존귀하시기 때문에 하늘들의 하늘 일지라도 그를
포함시킬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우리들 중의 누구
와도 멀리 떨어져 계신 분이 아니다. 그 분 안에서 우리는 생활하
며 활동하며 존재한다. 하나님의 임재 앞에서 천사들은 그들의 얼
괄을 가리우고 "거룩하다. 거룩하다. 그는 거룩하다. 만군의 여
호와여"(사 6 : 1 - 3)라고 외친다.
   따라서 하나님 앞에서 기도자들은 다른 모든 인간들과 사물들의
상대적 중요성을 인식해야 하며 대표 기도자는 거룩하신 하나님앞
에 서 있다는 의식하에 공동 기도자들을 속된 세상의 의식에서 벗
어나도륵 이끌어야 한다.
 
  ④고백
  하나님의 거룩성에 대한 인식은 기도자를 자신의 죄성에 대한
자각으로 인도한다. 이사야 선지자는 성전에서 높이 들린 하나님
을 본 후 "화로나,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
람이요 입술이 부정한 백성중에 거하면서 만군의 여호와이신 왕
을 뵈었음이로다"(사 6 : 5)라고 말햅다.
   다욋왕은 음행과 살인을 저지르고 나서 그것이 큰 죄악임 을 깨
달았을 때 모든 죄는 궁극적으로 하나님을 거스린다는 사실을 인
식 했다.
   그리스도를 통하여 신자는 그리스도 자신의 죽음에 근거해서 자
기를 대신하여 죄를 변호해줄 대언자를 갖게 되었는데 (요일 2 :
 1 ) 죄의 고백은 그를 믿는 자들을 값 없이 용서하시는 분에게 드
리게 된다. 죄의 고백과 사죄함을 받지 않고는 기도의 효력 은 없
기 때문이다. 대표기도자는 모든 기도인들의 구체적인 일면의 죄
보다는 공통으로 범하기 쉬운 몇가지를 지적하여 고백하도륵 한
다.
   ⑤경배 (사랑)
   성서는 하나님에 관해서 그 능력과 거룩성 뿐만 아니라 그의 과
분한 사랑까지 설명해 준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며 선물로 주신 그
의 아들안에서 그 사랑을 입증하셨다. "하나님께 대한 경배는 존
경 ? 경외, 그 앞에서의 겸손, 그리고 동경을 포합하거나 그것들로
부터 시작될 수도 있으나, 경배는 그 분에 대한 사랑을 포함하고
또한 그 사랑에로 성숙되어야만 한다.
    사랑이 없는 경배는 두려움이 될 수 있다. 하나님께서 첫번째로
 요구하시는 것은 그의 개개인이 전인적인 사랑을 그에게 바치는
 것이다(마 22 : 37). 인간의 사랑은 말과 행동에 있어서 하나님의
 사랑이 그랬던 것처럼 표현되어야 한다. 행위가 따르지 쟈는 말
 만의 기도는 공허하고 기도가 없는 행위는 모순을 일으킨다. 기도
 는 하나님께 향한 진정한 사랑을 표현하기 위한 기회이다.
   경배(사랑)가 없다면 감사는 인색해지고, 간구는 이기적 아우
성이 되며, 중보기도는 친구의 비위를 맞추는 행위가 되고, 심 지
어 묵상은 세련된 교만으로 변할지도 모론다.
   대표기도자는 자신의 기도가 사랑의 경배에 근거한 것임을 말
과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⑥믿음
   성서는 단순히 경건한 인간들의 하나님께 대한 증언이 아니고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은혜로운 자기 계시이다. 가장 의미있는 기
도는 말씀하신 하나님에 대한 믿음(신뢰)의 마음에서 나온다. 성
령은 성서의 머시지를 통하여 하나님께 대한 믿음의 반응을 일으
키기를 훤한다. 그리스도의 사역중에 말해진 "내가 믿나이다. 나
의 믿음없는 것을 도와주소서"(막 9 : 24)라는 기도는 신약의 기
록들중에 대부분 응답이 되었다.
   대표기도자가 하나님의 계시에 웅답함에 있어서 이중적인 불신
의 마음을 갖는 한, 모든 기도는 도충에 의흑과 불안으로 차게 되
어 만족스런 효과를 가져오기 어렵다. 확신 있는 기도생활은 성령
의 감동과 성령의 조명아래 기록된 말씀에서 예언자들과 사도들이
입증한 그리스도 예수님의 업적 및 말씀들의 주춧돌 위에 세워진
다.
   아무런 의심없이 믿음으로 간구해야 원하는 대로 구하면 이루어
지게 된다(요 15 : 7 -11).
 
  ⑦헌신
   기도는 단순히 입으로 표명하는 다짐과 각오등으로 끝나지 않는
다. 그것은 헌신과 실천으로 나타나는 것이어야 한다. 하나님께서
는 그 외아들 우리 주님께서 친히 지상 생애를 헌신적으로 바친
모든 노력을 축복해 주셨고 그의 기도를 이루어 주셨다.
   대표 기도자는 기도하는 것으로 자기 직무를 다 글마쳤다고 안
도감을 가져서는 안된다. 기도의 결과와 거기 이르는 과정을 살피
면서 자신의 노력과 수고가 따르는 헌신이 있어야 한다. 기도자의
헌신적 봉사로 다른 기도자들은 더욱 힘과 용기를 내어 그 기도에
부응한 생활을 하고자 애쓰며 그러할수록 하나님의 자비는 풍성하
게 내린다.
 
   *자신과 이웃에 대한 간구로서 :
 
  ①청원
   이제 기도자 자신의 문제와 공동기도인의 관심사에서부터 교회,
가정, 이웃과 사회, 단체에서 조직, 나아가 국가와 세계에 이르기
까지 필요한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구하게 된다.
   대표기도자는 간구를 하는 기도에서 사랑에 근거하지 않은 기도
는 한낱 "소리나는 구리와 올리는 괭가리"에 지나지 않음을 명심해
야 한다(고전 13 : 1, 2). 신학자 자우엣(J. H. Jowetf)은 "상
한 심령에 대한 복음[도움의 간구)은 마음에 피를 흘리는 사역을
요구한다"라고 말했다. 이는 우리가 자신과 남을 위해 간구의 기
도를 하면서 피를 흘리는 사역의 사랑 댓가를 치루지 않으면 저들
을 축복하고 기원하는 바가 허실해지기 쉽다는 말이다. 우리의 동
정심이 그러한 고통을 상실할 때 우리는 더 이상 고난의 멍애를
같이 진 공동의 기도인이라 할 수가 없다.
   사랑이 없는 청원 기도는 공허하며 기도가 없는 사랑은 성취되
지 않는다.

   ②연민
    대표기도자는 연민의 안타까운 마음으로 이웃과 교회와 공동체
 와 인류의 가장 긴급한 필요를 위해서 기도해야 한다. 하나님을
 떠난 자기백성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 때문에 바울사도는 "저회로
 구원얻게 하려고"(롬 10 : 1) 하나님께 간구하였다. 이와 비슷찬
동정심이 신자들로 하여금 추수하시는 주님께 추수한 일군들을 보
내달라고 간청하게 한다(마 9 :36, 37).
   우리 주님께서 행하신 것처럼 기도는 연민으로 어린이들의 장
래를 위해 드려지며 (마 19 : 13), 사회적 불의속에 주님의 음성을
듣고 의를 위하여 기도하고, 모든 국가의 국민들이 「경건하게 그
리고 예의바르게 평온하고 평화로운 삶」을 살도록 하기 위해서 그
들의 필요한 문제에 주의를 집중시켜야 하며 특히 높은 권세를 지
닌 자들이 정의에 순종하도록 빌어야 한다.
 
  ③신뢰
  지식 ?성과 ?능력이 뒤진다고 생각하여 절망에 빠진 형제들을
위하여 그들 자신이 자신의 믿음 가운데 불가능이 없음을 신뢰
하도록 해주고(골 1 : 9 -11), 그리스도의 말씀을 영접한 사람
들이 진리에 의해 성화되고, 이 세상에서 악한 자로부터 보호되
며 진리안에서 헌신하고, 모든 질병에서 나음을 받도록 힘쓰는데
한 형제 자매가 되어있다는 신뢰를 갖게 한다.
 
   ④ "하나님의 뜻대로"
   주넘게서는 십자가 상의 고통치 죽음을 앞에 두고 그 잔을 피하
게 해 주십사고 하나텀께 땀이 피가 되게 간구하셨으나, 마지막으
로 "내 뜻대로 마읍시고 아버지의 뜻대로"하여 달라는 말로 기도
를 마쳤다(마 14 : 36).
   우리의 모든 간구는 간절하고도 지극히 하나님께 드릴 수 있으
나 마지막은 항상 하나님의 뜻대로 합당하게 선을 이루어 주시기
를 비는 말로 하나낭의 주권을 인정하고 그의 자비가 나타나기
를 겸허하게 원하는 심령으로 돌아가야 한다.
   사람이 「예」와 「아니오」를 즉시 상대방에게 말하고 「아직」 이라
고 때로는 말하듯이, 하나님도 그렇게 자신의 뜻에 따라 우리의
좋은 것이 되도록 보류하시며 거절하실 수도 있으시기 때문이다.
 
  ⑤찬양과 아멘
   우리의 모든 여건 가운데서도 기도를 들어주시고 또 기도할 수
있도록 허락해 주시며, 우리의 삶을 인도하시는 하나님께 감사의
찬양을 드린다.
   대표기도자는 모든 기도자들의 간구와 장래의 성취를 이미 눈앞
에 그리며 빌고 구한 것은 받을줄로 믿고 하나님의 크신 권능에
찬양을 돌린다. '진실로 그대로 이루어지고 모든 기도한 바가 사실
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공동 기도인들은 "아멘"으로 화답
한다.
 
   111. 문안작성
 
   대표자의 기도문안은 정성껏 작성하여, 공식예배나 모임석상에
서는 보고해도 좋다.
   기도문안은 앞에서 든 형식과 내용에 준하여 대표자가 적절히
기도할 모임의 형편을 고려해서 작성한다. 반듯이 공동 기도자들
의 수준에 알맞는 언어와 예배의 분위기에 경건성을 고양 시켜줄
또는 마음을 일치시켜줄 내용이어야 하되, 지나친 인간중심의 의식
적 행위가 되어서는 안된다.
   그리고 설교시간 전 ?후에 기도를 하게 될 경우에는 설교 말씀
이나 성경귀절에 따른 내용이 기도속에 표현되도록 하는 것이 한
충 효과적이다. 또한 한 주간에 일어나는 사건이나 최근에 제기
되는 시대적 현상에 대해, 관심과 해결을 위한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는 것도 교우들에게 안심을 주게 된다는 점도 잊지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