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2㎞ 왕복 6차로 광역교통망… 용인 남북 관통해 이동 편의 향상
나들목-분기점 각각 2곳 들어서
국도 45호선-국지도 82호선 확장…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사업 속도”
도로 개통으로 가장 큰 혜택을 보는 곳은 경기 용인이다. 경부고속도로 상습 정체가 완화되고 위례·동탄2 같은 신도시로 이동하는 편의성이 높아졌다. ‘구리∼포천’ 구간과 이어지고, 수도권제1순환선,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등의 접근성도 좋아져 서울, 경기 북부로 가는 길이 수월해졌다. 평택∼제천고속도로와 연결돼 충청권 이동도 한결 나아졌다.
● 광역교통망 확충, 이동 편의 향상
용인을 남북으로 관통하는 구간은 ‘처인구 모현읍∼원삼면’ 26km다. 용인에는 △나들목 2곳 △분기점 2곳 △휴게소 1곳 등이 들어선다. ‘북용인나들목’(모현읍)은 국지도 57호선 양방향과 연결되고, ‘남용인나들목’(원삼면)은 지방도 318호선과 이어진다. ‘용인 반도체클러스터’와 인접해 배후 교통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남용인나들목은 설계가 변경되면서 12월 개통할 예정이다.
처인휴게소 전경(왼쪽), 북용인나들목 전경.세종포천고속도로 개통으로 통행량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용인시는 북용인나들목에서 모현읍으로 이어지는 ‘지방도 321호선’을 4차로로 확장하는 안을 경기도와 협의 중이다. 북용인나들목과 ‘매산리 상촌마을∼용인정수장’을 연결하는 왕복 2개 차로도 신설할 예정이다. 현재 보상 절차가 마무리 단계에 있다. 올해 3월 착공해 내년 준공이 목표다. 세종포천고속도로 중 ‘안성∼세종’ 구간(59.5km)은 내년에 공사가 마무리될 예정이다. ‘구리∼포천’ 구간(44.6km)은 2017년 이미 개통했다.
● 국도 등 도로망 구축 ‘드라이브’
국도 45호선 ‘처인구 대촌교차로∼안성시 양성면 장서교차로’(12.5km) 8차로 확장도 3년 이상 앞당겨 2030년 준공된다.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국지도 82호선 ‘처인구 남사읍 창리∼화성시 장지동’(6.8km) 4차로 확장도 지난해 국가산단 연계 교통 대책에 포함되면서 공사 착수 전망이 밝아졌다.
제3차 경기도 도로건설계획에 반영된 ‘남사읍 완장리∼이동읍 서리’(4.6km) 4차로 확장은 2026년 실시설계가 완료되면 공사가 시작된다. 국도 17호선 ‘양지나들목∼평창사거리’(3.08km) 6차로 확장 공사도 2030년 준공 목표다. 용인반도체클러스터로 이어지는 확장 구간을 ‘평창사거리∼보개원삼로’(4.2km)까지 연장도 검토 중이다. 이상일 용인시장은 “용인충주고속도로와 제2영동연결고속도로 사업도 신속하게 추진할 예정”이라며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광역 교통망과 경강선 연장 등 철도망을 확충하는 데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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