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ic .. Classic

Arnold Schoenberg: Verklärte Nacht,Op.4 (아놀드 쇤베르크: 정화된 밤, Op.4) Norwegian Chamber Orchestra

카이로스3 2024. 5. 15. 14:05

https://youtu.be/UA7pJV_KZvg

발트 앙상블│#쇤베르크, 정화된 밤 (A.Schönberg, Verklärte Nacht)

음악 속 불륜 이야기 - 쇤베르크 정화된 밤, Op.4

Schoenberg : Verklärte Nacht Op.4

이곡은 1899년 10월 두대의 바이올린 두대의 비올라 그리고 두대의 첼로를 위한 현악 6중주곡으로 만들어졌는데 작곡당시 25세의 쇤베르크는 당대의 시인

리하르트 데멜의 연작시집인 '여인과세계'에 실린 시중 '두사람'이라는 시를 읽고 깊은 감명을 받아 이곡을 만들었습니다.

시의 내용은 두남녀가 길을가다 여자가 남자에게 다른남자의 아이를 가졌다고 고백하고 그녀를 진심으로 사랑하던 남자는 그아이를 우리둘의 축복으로 받아들이겠다고 하면서 용서한다는 얘기입니다.

 

같은 시에서 영감을 받은 작품. 클림트 <키스>

그가 좋아했던 구스타프 말러가 자신의 메제인 빈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악장 아르놀트 로제에게 연주를 부탁하여 초연이 이루여졌는데 연주가 끝나자마자 청중사이에 찬반이 첨예하게 엊갈려 한마디로 아수라장이 되었고 심지어 공연장에서 패싸움 난투극까지 벌어지기까지 할정도로 논란의 여지가 많은 곡이였습니다.

쇤베르크는 비엔나의 유대인 상인의 가정에서 출생하였습니다. 그는 은행에 근무하면서 취미로 아마추어 오케스트라의 첼로 주자로 활동하였고 어느 날 지휘자 체를린스키를 만나게 되면서 대위법을 배운 후 독학으로 본격적인 창작활동에 접어들기 시작했습니다

그의 음악은 기존의 클래식음악 즉 바로크 고전 낭만주의라는 주요 음악 사조를 뛰어넘는 완전히 다른 음악였습니다. 클래식음악 또한 시대의 변화를 추구하고 새로운 작품들을 탄생시켰지만 이 모두 바흐가 확립한 조성 안에서의 변화였는데 기존의 화성법을 완전히 해체하고 '무조주의'를 만든 그의 음악이 세상에 나왔을 때 소수의 음악가들은 열광했지만 대중들은 거부하고 싫어했습니다.

무조주의(Atonal music) 란 넓은 의미로 으뜸음이 없는 모든 음악으로, 으뜸음을 포함하는 장조나 단조의 7 음계 조성과 3화음에 의한 기능 화성을 해체한 음악입니다. 게다가 수백년간 사용된 장조와 단조로 만들어진 음악 조성을 뛰어넘고, 기존의 7 음계(도-레-미-파-솔-라-시)를 12 음계로 확장시켜 전무후무한 음악을 만들어냈습니다. 초기에는 처참할 정도로 대중에게 외면받았습니다.

하지만 결국 그의 시도는 이후 수많은 작곡가들에게 신선한충격과 영감을 주면서 현대음악이라는 장르로 크게 유행하게 되었고 지금까지도 많은 작품들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두 사람 - 리하르트 데멜

두 사람이 황량하고, 추운 숲을 걸어가고 있었다;

달은 그들을 따라가며 비춘다.

높은 떡갈나무 사이로,

구름 한점도 없는 하늘 위에,

검고 뾰족한 끝이 달을 찌른다.

여자가 말한다:

"나는 아이를 가졌어요, 당신 아이가 아닌.

나는 당신에게 죄를 지었어요.

나는 내 죄에 고통스러워해 왔어요.

나는 행복해할 수 없어요.

하지만 그럼에도 나는 갈망했어요

삶의 풍요로움과, 어머니의 기쁨

그리고 의무를; 그래서 나는 죄를 저질렀어요,

그리고 이제 나는 떨면서 고백하고 있어요, 내 불륜을

낯선 이에게 안겨,

환희를 맛보았어요.

이 용서받지 못할 삶,

이제 당신을 찾아왔어요, 찾아왔어요."

그녀는 걷는다, 비틀거리며.

그녀는 하늘을 바라본다; 달은 계속 따라온다.

빛은 그녀의 어두운 시선을 비춘다.

남자가 말한다:

"당신이 품은 아이를

영혼의 짐으로 삼지 마오.

봐요, 이 우주가 얼마나 밝게 빛나는지!

저 광채가 모두에게서 사라지고,

당신과 내가 차가운 바다를 항해하고 있다 할지라도,

우리의 마음을 뜨겁게 타오르게 할 거요

당신이 나를, 내가 당신을.

이 열기가 그 낯선 이의 아이를 정화(Transfigure)시킬 거요,

그리고 당신이 그 아이를 낳고, 내가 그 아이를 기를 거요.

당신은 나에게 빛을 주었소,

당신은 나에게 아이를 주었소."

그는 그녀의 엉덩이에 팔을 감싸 안는다.

그들의 숨결이 공중에서 섞여 들어간다.

두 사람은 높고, 밝은 밤을 걸어가고 있다.

<정화된 밤>이 완성된 지 2년 뒤인 1901년 쇤베르크는 그토록 사랑하던 마틸데와 결혼을 이루었습니다. 쇤베르크는 화가의 재능도 뛰어났는데 그림을 그려 작품을 전시하고 팔아 경제적인 수익을 얻을정도였습니다 그래서 그의집에는 당대 재능있는 화가들이 많이 드나들었는데 그중 그에게 화가로서의 영감을 불어넣었던 젊은 화가 리하르트 게르스틀이 1908년 즈음 그만 그의아내와 불륜을 저지르고 급기야 아내는 가출하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쇤베르크와 아이를 버리고 젊은 화가와 애정 도피 행각을 벌이다 결국에는 아이때문에 다시 남편에게 돌아왔고 쇤베르크는 비록 표면적으로 아내를 받아주었으나 결코 그 이전과 같을 수는 없었습니다. 게다가 아내와 불륜을 저질렀던 젊은 화가가 끝내 자신의 그림을 불태우면서 스스로 목숨을 끊어 더욱 큰 충격의 파장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그는 나치의 유태인탄압을 피해 유럽의 다른나라를 전전하다 미국으로 건너와 살았는데 말년엔 명성에 비해 경제적으로 쪼들린 생활을 했고 어렵게 살다 1951년 7월13일에 생을 마감합니다. 그는 현대음악의 시조로 부리울만큼 굉장히 합리적인 음악을 추구했지만 한편으로는 미신을 믿는 성향도 강했습니다. 특히 13이라는 숫자에대한 불운을 굳게 믿고 집착했는데 그의 다른 작품 '

모세와 아론 ' 독일어 원제목이 'Moses und Aron'였는데 원래 성서에 나오는 스펠링은 Aaron 였는데 총알파벳 숫자가 13자라는 이유로 A를 하나 덜어내고 Aron으로 할정도로 13에 집착하고 두려워했지만 그런 그도 결국 13일에 죽고말았습니다.

[음악 외,문서 출처:Naver 블로그 501}

 

https://youtu.be/5h5Xc-rUef4

Arnold Schoenberg: Verklärte Nacht,Op.4 (아놀드 쇤베르크: 정화된 밤, Op.4)

Norwegian Chamber Orchestra